캘리포니아 산불, California wildfire, Cal Fire.

California wildfire, Cal Fire라고 합니다. 역사상 최대의 산불로 많은 면적이 불타고 있습니다. 그러나 1주일을 넘기며 이제는 긴급 뉴스가 아니고 TV에서도 가끔 나오고 있습니다.

Have killed at least 40 people and burned about 5,700 structures.
Approximately 75,000 people have been evacuated.
An estimated 217,000 acres have burned, according to a Sunday update from Cal Fire.

해마다 Southern California에서는 산불이 많이 납니다. 지난 해에는 Northern California의 소방용 항공기를 빌려 오기도 했었는데 금년에는 Northern California 사상 최대의 산불로 난리입니다. 그 면적이 며칠 전에 이미 서울시 전체 면적 정도였었는데 훨씬 더 넓어 졌습니다.


산불이 났다고 40명이나 불에 타 죽다니? 그것도 미국에서, 이번 산불로 사상자가 더 많을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통신이 마비된 지역이 많기 때문입니다.
Land Line 전화선은 전봇대가 대부분 나무이기 때문에 불이 나면 마비 되었고 Cell Phone(핸드폰) 중계기도 불탔습니다. 한국처럼 전 지역에 중계기가 없어서 평소에도 통화가 안 되는 지역이 많습니다. Beverly Hills에도 큰 저택들이 있는 계곡지역에는 통화가 안 되는 곳이 있답니다.






대부분의 산에는 풀이 거의 말랐습니다. 12월과 1월 사이에 비가 오고 그 외의 기간에는 거의 비가 오지 않습니다.
2017 10 15 15:00 PST, L.A. F99도, 섭씨로 37.2도입니다만 습도가 6 % 입니다. 사막 날씨입니다. 한국에서는 상상을 할 수 없는 습도입니다. 웬만한 식품 썩지 않습니다. 냉장고 속에서는 썩을 수 있지만 바깥에서는 그냥 말라 집니다.


옛날 한국의 판잣집 불타는 것과 꼭 같았습니다. 캘리포니아에는 지진이 많은 지역이라 대부분의 집들이 목조 건물입니다.
산들은 깊고 낙엽과 나무들이 울창합니다. 넓은 땅에 인구밀도가 낮고 전쟁도 없었으니 한 번도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한 번 불길이 일어나면 재난지역 선포와 비행기와 헬리콥터를 동원하지만 사람과 건물들을 차단해 보호하는 수준입니다. 완전 진압은 비가 와서 해결하는 게 연례행사 입니다. L.A. 근처의 불길로 거의 해마다 연기가 하늘을 덮고 불타는 냄새가 난답니다.
그리고 지역에 따라 바람이 아주 거세게 붑니다.

Gusty
그냥 돌풍이 아니고 아주 센바람입니다. 태평양 바닷바람이 대륙으로 들어와 빠져 나가는 바람인데 California의 몇몇 지역 도로에 GUSTY 주의 표지판이 있습니다.


커다란 트럭도 넘어뜨립니다. 샌프란시스코 지역의 Freeway의 일직선 길을 달릴 때 핸들을 보니 한 쪽으로 꺾이어 있어 급히 차를 세우고 밖으로 나가니 아주 세찬 바람이 불었고 차는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 속도를 낮추고 조심하여 빠져 나온 기억이 납니다.





Bush에 불이 붙었을 때 Gusty가 몰아 붙이면 wildfire가 됩니다.
소방수가 수 천 명, 많은 소방차, 헬리콥터 소방용 항공기로도 진압이 어렵습니다.
주민들을 대피 시키고 건물 보호에 주력하지만 금년의 산불이 역사상 가장 큰 불이라 어쩌지 못하는 것 같은데 비님은 언제나 오실찌 ……….

자기 집이 어서 빨리 불타라고 하면서 수영장 물속에 들어가 불덩이가 날아 오면 잠수를 하며 밤을 새워 살아 난 노 부부의 이야기가 미국을 놀라게 합니다.


Jan, 65, and her husband, John, 70
넓은 땅에 벤츠를 갖고 있는 것으로 봐 상당히 여유가 있는 삶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이 살고 있는 집 멀리서 불길이 보였지만 이 계절이 되면 해마다 여러 곳에서 크고 작은 산불이 나고 또 대피를 해야 할 경우에는 여러 방법으로 대피 명령이 오기에 그냥 잠자리에 들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곧 불길이 가까워 차를 타고 나갔지만 불길의 벽에 막히어 돌아와 보니 이미 그의 집은 불타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옆집 풀장 물속으로 피신했는데 그들의 집이 불타면서 불덩이가 그들에게 날아 왔고 그 때 마다 그들은 차가운 물속으로 잠수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입은 옷 그대로였고 John은 안경도 잃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8시간을 차가운 물속에서 자기집이 빨리 불타 불덩이가 그들에게 날아오지 않기를 바랐다고 합니다.
그들을 구조한 것은 그들의 딸이었습니다. 경찰이나 구조대가 아니었습니다.
They survived six hours in a pool as a wildfire burned their neighborhood to the ground
http://www.latimes.com/local/abcarian/la-me-abcarian-sonoma-fire-20171012-htmlstory.html


California 주는 경제력의 전 세계 국가별 경제력 순위 9위에 이릅니다. 브라질이 8위가 되어 밀려 났지만 주 방위군도 있습니다.
주정부 산불 Website: http://www.fire.ca.gov/

세계 최고의 잘 사는 부자나라이고 문명국인 부자나라가 왜 이럴까?
10여년 전부터 미국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부자는 확실한 부자가 되었고 빈곤자는 벗어날 수 없는 빈곤자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공무원들이나 경찰관들 옛날처럼 천직이나 봉사자다 이런 생각 가지는 사람 찾아보기 힘듭니다.
아마 불길이 잡히고 나면 더 많은 희생자들이 나올 것 같습니다

'미국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에이 기후, L.A. Weather  (0) 2017.10.26
LA 한인축제 LA Korea Festival  (0) 2017.10.19
미국에서 보는 라스베가스 총기 사건  (1) 2017.10.08
Happy New Year  (6) 2016.01.02
미국의 추수감사절  (0) 2015.11.27
Posted by AmericaBridge
,